- 2013년 가을 두물머리 (아이폰 5 촬영) -

사각 틀의 안과 밖의 세상


팔당호 가에 사각형 프레임 조형물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프레임 안쪽엔 평소 자주 보았던 두물머리의 풍경이 보입니다. 낯선 지역을 방문해서 인상적인 모습을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곳을 처음 찾은 여행자에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고정관념의 틀 밖에 더 많은 세상이 모습이 있습니다.





Korea 1:250,000

Series L552, U.S. Army Map Service, 1950-

두물머리의 모습이 지금과는 다른 팔당댐이 건설되기 전의 모습을 보여주는 지도입니다. 현재 정부에서 진행 중인 4대강 살리기 사업으로 이곳은 우리에게 또 다른 변화된 모습을 보여 줄 것입니다. 그 모습이 인위적인 아름다움이나 실용성보다는 우리와 우리 후손에 도움이 되는 자연환경이기를 바랍니다.



두강승유첩

조선후기 / 이건필 작/ 개인 소장품

실학박물관 홍보책자에 실린 그림입니다. 현재의 지형과는 많은 차이가 있겠지만 어디쯤일까요?









































두물머리(팔당호 주변) 관련 자료를 보내 주세요...

(472-140)
경기도 남양주시 남양주우체국 사서함 30호


Namyangju P.O. Box 30 Namyangju-si Gyenggido, 472-140

SOUTH KOREA


이벤트 내용 자세히 보기



free counters


이 플래그 카운터는 2009년 6월 15일부터의 기록입니다. 중동지역에 위치한 국가의 방문자가 많은 것은 그 지역에서 지명도가 있는 비슷한 도메인(www.mbc3.net)이 원인으로 보입니다. 가끔 게시판에 아랍어의 댓글을 장난으로 생각하고 삭제했는데 실제 방문자의 글이었네요....



بحث مخصص



          


















- 걸리버 여행기 삽화 중에서 -


조나단 스위프트의 "걸리버 여행기"에 하늘을 나는 섬 "라퓨타"를 여행하는 내용 중 걸리버가 일본을 거쳐 조국 영국으로 돌아가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을 근거로 그려진 삽화가 원전에 있는데 지도에 "Sea of Corea"라는 표기가 있습니다. 400여년 전 그린 삽화이므로 현재의 독도 영유권 분쟁에 좋은 참고 자료입니다. 위 그림은 편집된 것입니다.


원본 지도 삽화 보기






N 34.10 E 125.57


이 그림은 내게 있어서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슬픈 풍경이다. 이것은 앞의 그림과 똑같은 풍경이지만, 나는 그것을 여러분께 명확하게 보여 주기 위해서 다시 그린 것이다. 어린 왕자가 나타났다가 사라진 곳이 바로 이곳이다.


여러분들은 이 풍경을 똑똑히 보아 두었다가 언젠가 아프리카의 사막을 여행하게 되면 그곳을 알아보기 바란다. 그리고 그곳을 지나게 되면 제발 걸음을 빨리하지 말고, 바로 별 아래서 잠시만 기다려라! 그래서 어떤 아이가 그대에게 웃으며 다가오면, 그 아이의 머리가 금발이고 말을 물어도 대답이 없으면, 당신은 그가 누군지 알 수 있으리라. 그때에는 그 아이에게 친절을 베풀어 달라! 그리고 내가 이토록 슬퍼하는 것을 내버려 두지 말고, 그 아이가 돌아왔다고 곧 내게 편지를 보내 주길.....( -어린왕자 중에서- )


세월호 침몰로 놀라고 허둥대고 서로 보듬고 살면서 가끔은 우리가 신이 아닌 인간임이 슬프게 느껴집니다.





2015 에디션 보기     2014 에디션 보기     2013 에디션 보기     이전 버전 보기


copyright © 2000 걸리버의 양수리 여행/CampKorea all rights reserved.